동행

세월호와 제주해군기지 철근400톤, 그리고 김관홍 잠수사(2016년 6월 18일)

divicom 2016. 6. 18. 07:48

조금 전 뉴스원 기사를 보니 세월호에 제주 해군기지로 가는 철근 400톤이 실려 있었다는 미디어오늘 기사 내용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뉴스원은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가 이미 이 사안에 대해 조사 중이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세월호특별법 상 자세한 내용은 말할 수 없다고 합니다.


지난 16일 미디어오늘은 세월호가 제주해군기지로 가는 철근 400톤을 싣고 있었다며, 미디어오늘이 오랫동안 이 문제를 취재했지만 정부는 부인으로 일관했다고 밝혔습니다. 도대체 왜 그랬을까요? 미디오오늘이 제기하는 의문을 우리도 제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세월호가 나쁜 기상 상태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출항한 이유가 제주해군기지 공사 기일을 맞추기 위한 것이었을까요? 국정원이 세월호 도입과 운항에 개입했던 것도 바로 해군기지 공사를 위한 것이었을까요? 왜 400톤 넘는 철근을 실으면서 서류에는 286톤으로 줄여서 기재했을까요? 침몰한 세월호엔 너무나 많은 수수께끼가 실려 있습니다. 이 사건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할 이유입니다. 


우리가 그토록 반대했던 제주해군기지의 건설, 이 건설사업이 이 나라에 입힌 상처와 앞으로 입힐 상처... 어느 쪽이 더 클까요? 참으로 가슴이 아픕니다.


세월호에 400톤의 철근이 실려 있었다는 미디어오늘의 보도가 나온 다음 날(17일) 아침, 세월호 참사 때 실종자 

수색에 참가했던 민간잠수사 김관홍(43)씨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그는 어제 오전 7시 52분쯤 경기도 고양시 

용두동의 비닐하우스 안에서 발견됐는데, 새벽 3시께 지인에게 자살을 암시하는 문자 메시지를 남겼다고 합니다.

그러나 메시지를 남겼다고 해서 꼭 자살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경찰이 정확한 사인 규명을 위해 부검한다니

지켜봐야겠습니다.


김관홍 씨는 지난해 12월에 세월호참사특조위 1차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참사 수습 현장의 혼선등에 대해

증언했다고 합니다. 당시 청문회에 나온 정부 사람들이 '기억이 안 난다'는 답변으로 일관하자, '나는 당시 생각이 

다 난다. 잊을 수도 없고 뼈에 사무치는데 고위 공무원들은 왜 모르고 기억이 안 나나'하고 일갈했다는 게 한겨레신문의 보도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그의 죽음이 또 다른 의혹을 남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래에 세월호에 실린 철근 400톤을 보도한 미디어오늘의 기사를 옮겨두며, 이 이 사실을 밝혀준 미디어오늘과 

뉴스타파에 감사합니다. 제목의 말없음표(...)는 원문 그대로입니다. 기사 원문은 아래 주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130531



 [단독] 세월호에 제주해군기지 가는 철근 400톤 실렸다

공사수요 맞추기 위한 무리한 출항? 복원력 저하 원인, 서류상 화물 축소도 의혹… 

국정원 개입 연관 있나

문형구 기자 mmt@mediatoday.co.kr  2016년 06월 16일 목요일

세월호 침몰 당일 제주해군기지로 향하는 철근 400톤이 선적된 사실이 드러났다. 미디어오늘은 세월호에 실린 막대한 양의 철근과 제주해군기지 공사의 관련성을 오랫동안 취재해왔지만, 지금껏 정부는 인천에서 제주해군기지로 운반되는 철근은 없다고 부인해왔다. 세월호가 침몰 전날 무리한 출항을 한 이유가 제주해군기지 공사 기일을 맞추기 위한 것은 아니었는지, 또한 국정원이 세월호 도입과 운항에 개입해 온 이유와 관련된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미디어오늘은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 관계자와 청해진해운 거래처인 복수의 물류업체 관계자, 제주 소재 업계 관계자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확인됐다. 이들 관계자에 따르면 세월호 침몰 당일인 4월16일 세월호엔 400톤의 철근이 실렸으며, 그 대부분은 제주해군기지 공사에 따른 수요를 충당하는 것이었다.

침몰 당일, 철근 400톤은 전부 제주해군기지로 향했다”

청해진해운과 2008년부터 거래를 해온 물류업체 관계자 A씨는 “제주해군기지로 가는 것도 있고 일부는 개인 건축자재”라며 “삼성물산이나 대림산업에서 시공을 하는데 제주해군기지에서 매일매일 리스트를 만들었다. 그걸 보면 제일 정확하다”고 말했다. 제주 현지에서 철재소를 운영하는 관계자 B씨는 ‘철근이 제주해군기지로 가는 게 맞느냐?’는 질문에 “맞다”며 “정확한 내역은 송장에 나오는데 배에 있을 거다”라고 확인했다.


청해진해운 관계자 C씨는 “세월호에 실리는 철근은 보통 20%는 다른 곳으로 가고, 80%는 제주해군기지로 간다”며 “다만 당일(2014년4월15일 화물 적재 당시)은 100% 해군기지로 가는 것이었다”고 진술했다.

사고 당일 세월호에 실려 제주해군기지로 향하던 철근은 일반화물 총량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막대한 양이었다.

특히 이들 철근 가운데 중량톤수로 130톤(26톤 트럭으로 5대) 가량은 선박의 복원성을 약화시키는 선수갑판(C데크)에 실린 것으로 확인된다. 세월호가 좌현으로 기울었을 당시 제일 먼저 쏟아져내린 것이 철근과 H빔이었다. 


최근 뉴스타파는 명성물류가 화물피해액을 감정받은 손해사정법인을 취재해 실제 세월호에 실린철근이 410톤이며, 이 가운데 3분의 2가 D갑판에, 3분의 1은 C갑판(선수)에 실린 사실을 보도했다.


정부와 검찰은 세월호 침몰의 주요 원인으로 과적을 꼽아왔다. 세월호 사고 당시 컨테이너 자체 무게와 차량 등 등을 제외한 일반화물이 1094톤이었던 만큼, 1개 업체에 의해 410톤의 화물이 한꺼번에 실리게 된 경위가 무엇인지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410톤의 철근이 서류상 286톤으로 축소돼 발표된 이유도 밝혀져야 한다. 세월호에 실린 철근은 서류상 286톤으로, 청해진해운의 오랜 거래처인 명성물류가 선적한 것으로 돼 있다. 이들 철근 가운데 40톤은 출하주가 ‘동국’이며 수하주는 제주 소재 B철재로 돼 있다. 그러나 246톤의 경우 출하주만 ‘현대’로 나와있고 선적의뢰서 상엔 수하주가 적혀 있지 않다. 명성물류가 작성한 26개의 선적의뢰서 가운데 수하주가 없는 것은 이 철근 246톤에 대한 의뢰서 뿐이었다.

무리한 출항, 국정원의 세월호 관리 이유?
청해진해운은 인천-제주항로로 연간 수만톤의 철근을 제주해군기지로 수송한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오늘이 입수한 2013년6월에 작성된 청해진해운의 ‘화물수송실적’ 문서에 따르면 청해진해운은 출하주인 동국제강으로부터만 1만5천 톤(연간)의 철근을 수송한 것으로 돼 있다. 이 화물수송실적은 침몰 당시 300여톤 철근의 출하주로 기록된 ‘현대’를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세월호가 여객선이 아닌 화물선으로 운항돼 온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여객의 경우 오하마나호만으로 운항을 할 때도 총 정원 930명에 평균 400명 정도가 탑승하던 상황이었다. 김영붕 청해진해운 상무는 검찰 조사에서 “세월호를 이용하는 승객의 숫자가 많더라도 승객에 대한 운임은 운영수익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선박의 운항수익은 대부분 화물운송에서 발생한다고 보아야 한다”고 진술한 바 있다.

청해진해운은 2012년에 작성한 여러 문서에서 세월호 도입을 앞두고 제주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건설 자재 수송에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침몰 당시 조타실을 지휘했던 항해사 박한결과 2항사 김영호 등이 출항을 꺼렸을만큼 2014년 4월15일 밤 인천의 기상상태는 좋지 않았다. 무리한 출항의 원인이 제주해군기지 공사의 자재 수급과 연관된 것은 아닌지도 의심되는 부분이다.


국정원이 세월호 도입 등 청해진해운 운영에 개입해온 이유에 대한 단서가 될 지도 주목된다. 이미 드러난 대로 청해진해운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정원에 해양사고를 보고하게 돼 있었고 세월호 도입 관련해서도 국정원의 간섭을 받았다. 국정원의 고유업무와는 무관한 연안여객선 업체에 대한 이같은 이해할 수 없는 개입이 제주해군기지 때문은 아닌지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국정원은 제주해군기지 문제에 깊숙이 관여해왔다. 국정원은 2012년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 운동 등과 관련한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오혜란 ‘제주해군기지저지전국대책회의’ 공동집행위원장 등을 압수수색 한 바 있으며 2009년엔 국정원과 해군, 제주자치도 등이 참석한 유관기관 회의에서 국정원 관계자가 “측면 지원”을 언급한 사실이 KBS제주  보도로 드러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