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동네에 살기 시작한 지 십년이 넘었지만 오늘처럼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던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집 바로 뒤가 산인데도 이러니 시내 한복판의 공기는 어떨까요?
미세먼지는 선한 사람 악한 사람, 강한 사람 약한 사람을 가리지 않고 공격하는 악한과 같은데
눈에 보이지 않으니 신경 쓰지 않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15일 처음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해서, 차량2부제를 실시하고,
출퇴근시간엔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하고, 공공주차장을 폐쇄하는 등 조치를 취했지만
효과는 미미했다고 합니다. 보이지 않는 적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무신경한 사람들이 많아서일까요?
미세먼지 증가에 기여하는 디젤차 운행을 금지시키고 먼지를 일으키는 건설작업을 일시 중지키는 등
좀 더 강한 조치가 필요한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먼지 세상을 씻어줄 큰비를 기다리며 오늘 아침 경향신문에 실린 미세먼지 관련 칼럼을 읽어봅니다.
[여적] 미세먼지와 대중교통
미세먼지는 지구촌의 문제다. 그래서 각국이 미세먼지와의 싸움에 나서고 있다. 대기오염 도시라는 오명을 쓰고 있는 베이징이 가장 적극적이다. 미세먼지 적색경보가 발령되면 각종 규제에 나선다. 적색경보가 발령된 2015년 10월에는 전기자동차를 제외한 모든 차량에 홀짝제를 적용했다. 건축물폐기물 운반차량 운행도 금지했다. 도로청소 횟수를 늘렸고 폭죽이나 길거리 구이가 금지되기도 했다. 파리는 2015년 3월 미세먼지 오염이 심각해지자 차량2부제를 실시해 차량의 통행을 규제했다. 대신 대중교통을 무료로 했다. 런던은 2016년 시내 전역의 대기오염 상태를 알려주는 경보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암스테르담은 대기오염 현황을 시각화한 ‘나무 와이파이’를 세워 오염수준을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했다.
미세먼지는 황산염, 암모니아 등의 이온 성분과 금속화합물, 탄소화합물 등 유해물질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초미세먼지는 미세먼지의 4분의 1크기밖에 되지 않는다. 기도에서 걸러지지 않고 대부분 폐포까지 침투해 심장질환과 호흡기 질병은 물론 사망에도 이르게 할 수 있다.
서울시는 15일 처음으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발령했다. 시민참여형 차량2부제, 출퇴근시간 대중교통 무료운행, 공공주차장 폐쇄 등의 조치를 취했다. 지난해 5월 광화문광장에서 시민들이 논의한 내용을 정책으로 반영해 이날 시행한 것이다. 그러나 첫 시행은 매끄럽지 못했다. 서울시는 대중교통 이용객이 20%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지하철과 버스 승객은 미미하게 느는 데 그쳤다. 차량2부제도 미흡했다. 무료 지하철·무료 버스에 따른 서울시 비용부담은 50억~60억원 정도다. 이를 두고 ‘돈낭비’가 아니냐는 의견이 적지 않다.
하지만 긍정적인 면도 있다. 시민건강은 금전으로 따질 수 없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 이번 조치로 시민들에게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대해 새롭게 인식할 기회를 제공했다면 정책적 효과를 발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 소요되는 엄청난 예산에 비하면 이 정도의 학습비용은 지불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문제는 학습비용을 줄이면서 정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느냐이다.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1162103015&code=990201#csidx22509d49bdf1f5b9611b303b7268f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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