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즐거운 산책

내의 (2013년 1월 13일)

divicom 2013. 1. 16. 10:08

오늘 TBS '즐거운 산책' 시간에는 박목월의 咏嘆調(영탄조)’라는 시를 읽어드렸습니다. 시의 원제는 한자로 쓰여 있습니다. 원래 영탄조라고 한자로 쓸 때는 말씀 으로 이루어진 읊을 을 쓰는데 시인은 말씀 이 아닌 변을 넣은 을 쓰셨습니다. 자는 똑같이 읊을 영’이라고 합니다. 


이번 겨울을 내복 없이 지내기는 어려웠습니다. 추위는 젊은이보다 나이든 사람이 더 심하게 타지만 가난한 부모들은 예나 지금이나 좋은 내복은 아이들에게 양보하고 본인들은 낡은 것을 입습니다. 겉옷은 남의 눈을 의식해서 입지만 속옷은 자기만 아는 비밀 같은 것, 박목월 시인은 기운 내의 위에 멀쩡한 겉옷을 입고 다니는 걸 부끄러워 합니다. 아내는 '기운 것이면 어떠냐 따스면 됐지' 하지만, 시인은 '겉만 멀쩡하게' 하고 다니는 게 '눈가림' 같아 부끄러워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속옷은 어째 됐든 겉옷을 잘 차려 입고 어떤 이들은 겉옷은 그저 그렇게 입으면서 속옷은 좋은 것을 입으려 합니다. '영탄조'를 읽어 보면, 왜 장성한 자녀들이 첫 월급을 받으면 부모에게 내복을 선물하는지 이해가 됩니다.


'오늘의 노래'로는 '동심초'를 틀어드렸습니다. 이 노래는 김성태 선생의 곡에 김억(안서) 선생이 번안한 가사를 붙인 것입니다. 노랫말의 원전은 중국 당나라 때의 여류시인인 설도(薛濤)의 '춘망사春望詞'라고 합니다. 노래의 가사를 보고 '동심초'라는 식물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


, '연서' '연애편지'를 그렇게 표현한 거라고 합니다. 소프라노들이 부르는 '동심초'는 많이 들어 보셨


을 것 같아서 테너의 노래를 틀어드렸는데, 역시 '동심초'는 여자 가수가 부르는 게 제 맛인 것 같습니다. 


저작권 문제로 다시 틀어드리진 못하지만 꼭 한 번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咏嘆調

 

나이 五十 가까우면

기운 내의는 안 입어야지.

그것이 쉬울세 말이지.

성한 것은

자식들 주고

기운 것만 내 차례구나.

겉만 멀끔 차리고 나니,

눈가림만 하자는 것이네.

설사 남이야 알 리 없지만

내가 나를 못 속이는 걸.

내가 나를 못 속이는 걸.

, 그러세요, 기운 것이나마

따스면 됐지. 아내의 말일세.

얼마나, 사람이 억만 년 살면

등만 따스면

살 것인가.

 

지금은 엄동.

눈이 얼어, 빙판이구나.

등만 따스면

그만이라, 겉치레도 벗어버릴까.

안팎이 如一하고

표리없이 살자는데

어라, 바로

너로구나.

누더기 걸친 우리 내외

보고 빙긋 마주 빙긋

겨울 삼동을 지내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