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참말 (2022년 5월 26일)

divicom 2022. 5. 26. 08:32

지난 4일 '고도원의 아침편지'에 졸저 <쉿,>의

한 구절이 인용됐습니다.

"그래도 나는 사람은 참말을 한다고 믿고 싶다"라는

구절입니다.

 

24쪽에서 26쪽에 게재된 '나쁜 짓'이라는 제목의 글을

한 줄로 요약하여 27쪽에 출판사 (서울셀렉션) 편집진이

보라색으로 써넣은 것입니다.

 

제 책들이 대개 그렇듯 <쉿,>도 제 인격만큼 작은 책이고

많이 팔리지 않지만, 저는 이 보라색 표지의 책을 좋아합니다.

멀리 사는 친구가 아주 좋아하는데다 출판사 편집진이

이 책에 보여준 지극한 사랑 때문입니다. 

 

책을 내고 나면 늘 부끄럽습니다.

제 책들은 대부분 벌거벗은 마음을 드러내니까요.

위안을 주는 건 오직 한 가지, 책에 실린 말이 다 '참말'이라는 겁니다.

 

인격이 훌륭해서가 아니고 '참말'이 '거짓말'보다 쉬워서 '참말'을 합니다.

'거짓말'은 지어내야 하지만 '참말'은 마음 속에 있는 것을 꺼내기만 하면 되니까요.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38788283

 

 

참말

그래도 나는
사람은 참말을 한다고
믿고 싶다


- 김흥숙의《쉿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성찰1)》중에서 -


* 거짓말이 횡행합니다.
속고 속이면서 신뢰를 잃어가는 세상입니다.
그래도 희망을 갖는 것은, 참말을 하는
사람이 아주 많다는 사실입니다.
당신도 그중 한 사람입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