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즐거운 산책

쨍한 사랑 노래 (2012년 7월 14일)

divicom 2012. 7. 14. 11:35

오늘 아침 교통방송 '즐거운 산책' 시간에는 황동규 시인의 시 '쨍한 사랑 노래'를 읽어드렸습니다. 

'마음 비우고'가 아니라 '마음 없이' 살고 싶다는 시인, 그런 소망을 갖게 되기까지 얼마나 많은 일을

겪었을까요. 2003년 2월에 출간된 시집 '우연에 기댈 때도 있었다'에 수록된 시, 한 번 읽어보시지요.



쨍한 사랑 노래


게처럼 꽉 물고 놓지 않으려는 마음을

게 발처럼 뚝뚝 끊어버리고

마음 없이 살고 싶다.

조용히, 방금 스쳐간 구름보다도 조용히,

마음 비우고가 아니라

그냥 마음 없이 살고 싶다.

저물녘, 마음 속 흐르던 강물들 서로 얽혀

온 길, 갈 길 잃고 헤맬 때

어떤 강물은 가슴 답답해 둔치에 기어올랐다가

할 수 없이 흘러내린다.

그 흘러내린 자리를

마음 사라진 자리로 삼고 싶다.

내림 줄 쳐진 시간 본 적이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