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세월호 교과서'와 교육부(2016년 4월 5일)

divicom 2016. 4. 5. 13:27

조금 있으면 4월 16일, 세월호를 타고 제주도로 수학여행 가던 학생들이 진도 앞바다에 빠져 불귀의 객이 된 지 꼭 2년이 되는 날입니다. 사건 후 이 나라는 악화일로를 걷고 있습니다. 그 사건을 좀 다르게 다루었다면, 그후 정부와 권력자들이 조금이나마 반성했다면 이렇게 되지는 않았겠지요. 


교사들이 세월호 사건을 기억하자고 교육자료를 만들었는데, 교육부에서는 그것을 금지하고 사용하면 엄중 

대처하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엄중 대처해야 할 대상은 세월호 사건을 기억하자는 교사들이 아니고, 그 일을 잊고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맛있는 음식 찾아 먹고 재산이나 불리며 살아가자는 사람들이 아닐까요? 

아래에 머니투데이의 관련 기사를 조금 줄여 옮겨둡니다. 말없음표는 사라진 문장을 뜻합니다. 기사 원문과

관련 사진은 아래 주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media.daum.net/society/education/newsview?newsid=20160405110018875&RIGHT_COMM=R4


[머니투데이 이미호 기자] 

['대통령 비하' 등 논란된 항목 조목조목 따져가며 비판…"학교서 활용 금지, 엄정 대응"]

교육부는 5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의 세월호 관련 교재인 '4·16 교과서'에 대해 "학교현장에서 교육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밝혔다. 특히 전교조가 전날 일부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정·보완한데 대해서도 "자료의 개발 취지와 구성 등 대부분이 교육의 중립성 면에서 여전히 부적합하다"고 강조했다.

김동원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편향적인 교육활동으로 학생들의 건전한 가치관과 국가관 형성을 저해하는 것을 방치할 수 없다"면서 "이에 대해 엄중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세월호 사고에 대한 대통령 비하(미소의 여왕)' 부분과 관련, 전교조가 "교과서는 학생용 책자가 아니라 교사용 참고자료"라고 한데 대해 교육부는 "단순한 교사용 자료가 아니다. 학생용 자료로 개발됐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전교조가 '대통령 비하' 오해 소지를 없애기 위해 작품의 전반부만 남기고 삽화는 다른 그림으로 대체하겠다고 한데 대해서는 "대통령 및 정부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조장과 중등용에서 지적한 정부 불신 조장 내용은 변화하지 않았다"고 따졌다.

'4·16교과서' 68~73페이지에는 "여왕의 얼굴은 점점 비틀렸고 (중략) 입에서 무언가 기어나왔어요. 한 마리, 두 마리, 수없이 많은 시커먼 구더기들이 줄지어 나와 사방으로 흩어졌어요. 아름답던 여왕의 얼굴에서 천천히 가면히 벗겨지자 추악한 괴물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났어요"라고 기술돼 있다.

페이지 79쪽 '공직자·교수·종교인·기업인들이 유가족들에게 깊은 상처가 되는 말을 함부로 했다'는 부분과 관련, 전교조가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하기 위해 직업명 뒤에 ○○○을 추가 표기했다"고 한데 대해서는 "일부 개인의 부적절한 발언임에도 별도로 부각시켜 관련 직업군 및 사회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점은 수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페이지 25쪽에 '아직 아무도 벌을 받지 않았대요'라고 기술한 부분을 놓고 전교조가 "이 글이 쓰여진 시점에는 아무도 처벌받지 않았지만 2016년 3월 27일 현재 관련자들이 재판을 받았고 선장은 무기징역을 받았다"는 내용을 각주로 단데 대해서는 "각주로 달아 보완하기 보다는 오해 소지가 있는 내용을 삭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페이지 59쪽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으로 책임자에게 벌을 주려고 했지만 법을 만들어야 할 국회와 사건의 책임 당사자인 정부는 오히려 집요하게 방해하고 반대만 했다'는 내용과 관련, 전교조가 "특별법 제정 과정 관련 내용을 추가 기술하겠다"고 한데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술할 것인지에 대해 밝히고 있지도 않고 근거없는 의혹·주장에 근거한 서술로 일관해 교육용으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김 실장은 "전교조는 교육부가 검토한 17개의 대표 사례 중 극히 일부인 4곳에 대해서만 보완하겠다고 했지만 '416 교과서' 개발 취지와 내용 등 전체적인 구성은 변화가 없다"면서 "이에 이 자료가 교육의 중립성 준수 및 교육 자료로서의 적합성 면에서는 여전히 부적절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