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문장

성조숙증을 예방하려면(2018년 3월 8일)

divicom 2018. 3. 8. 19:47

아무리 성욕이 인간의 본능 중 하나라지만 이 나라 사람들의 성욕 과다, 혹은 성욕 조절 불능은 

분노와 비감을 자아냅니다. 성희롱, 성추행, 성폭행... 성욕을 조절하지 못하는 인간들로 인해 

무고하게 피해를 입은 사람들... 이 눈물과 분노의 행렬은 얼마나 시간이 흘러야 끝나게 될까요? 


이 파렴치한 범죄인들을 고발하는 기사들 사이에서 또 하나 성이 야기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도한 기사를 

보았습니다. 바로 여자 어린이들의 성조숙증입니다. 성욕 조절 불능자가 많은 나라에서 성적으로 조숙한 

여자아이들은 성범죄의 표적이 되기 쉽다는 점을 생각할 때, 아이가 성조숙증에 걸리지 않게 돕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고기를 많이 먹고, 텔레비전이나 스마트폰을 오래 보는 어린이는 성조숙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우리 아이는 고기 없이는 밥을 안 먹는다'고 자랑스럽게 얘기하는 어머니들이 

꼭 아래 기사를 읽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제 경향신문에 실린 기사입니다.


당신의 딸은 ‘여아 조숙증’ 위험군

박효순 기자 anytoc@kyunghyang.com

ㆍ문우진 교수팀 연구 결과

당신의 딸은 ‘여아 조숙증’ 위험군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고 외식에서 고기류 섭취 횟수가 많으면 성조숙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우진(김포대 보건행정과 겸임교수)·권호장(단국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황만기(서초 아이누리한의원 대표원장) 연구팀은 한국산학기술학회지 2018년 2월호에 게재한 ‘성조숙증 여아와 정상발달 여아의 심리사회적 행동특성 비교’ 논문에서 성조숙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여아에서 성조숙증은 8세 이전에 가슴발달이 생기거나, 10세 이전에 초경이 있을 경우를 말한다. 최근 국내에도 서구와 같이 여아의 성조숙증 발생빈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연구팀은 2016년 6월부터 2017년 2월까지 서울 소재 어린이전문 H한의원과 S한의원에 성조숙증으로 내원한 환자군 여아 104명과 대조군 A그룹 104명, 지방 군단위 소재 초등학교 여아 대조군 B그룹 104명 등 총 312명을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성조숙증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식습관에서 고기류 섭취 횟수와 외식 빈도, 일상생활에서 TV시청과 스마트폰 사용시간 그리고 수강학원 숫자가 꼽혔다. 성조숙증 여아들은 정서 및 신체 지수가 대조군에 비해 낮게 나타났고, 가족이나 친구 관계 지수 또한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문우진 교수는 “성조숙증 예방과 개선을 위해 가정에서의 균형 잡힌 식습관과 일상생활, 스트레스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부모와 학교는 물론 사회적 관심이 더 높아져야 하며, 발생 원인과 빈도를 밝히는 광범위한 연구 수행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황만기 원장은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 등 인스턴트 식생활 패턴이 아동들로 하여금 과체중을 조장하고 호르몬을 교란해 2차 성징과 성 성숙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면서 “무엇보다 환경호르몬, 화학첨가물을 배제하는 건강한 식단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늦은 밤 TV시청과 스마트폰 과다 사용은 신체활동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밤늦게까지 자지 않고 깨어 있으면 몸 안의 멜라토닌 분비가 감소하게 돼 성조숙증을 일으킬 수 있다. TV와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도 몸속 멜라토닌 분비를 떨어뜨려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원문보기: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3062102015&code=900303#csidxc80f21eb963dc99bb15a0571919b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