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행

박원순 시장의 진도 방문(2014년 6월 7일)

divicom 2014. 6. 7. 11:05

박원순 서울시장이 어제 부인과 함께 진도를 찾아 세월호 피해 가족들을 위로하고 잊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고 합니다. 6.4지방선거에서 승리한 야당 후보들은 모두 세월호 참사에 빚을 지고 있고, 그 중 가장 빚을 덜 진 사람이 박 시장일 겁니다.


그런데도 다른 사람들은 진도를 찾지 않고 박 시장만 갔다니, 제가 서울 시민인 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당연한 일을 한 박 시장이 칭찬을 듣는 것도 한편으로는 씁쓸합니다. 당연히 해야 할 일, 기본적인 것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박 시장은 밤중에 부인 강난희씨와 조카 한 사람과 함께 수박을 사들고 진도 실내체육관을 찾아 피해 가족들과 대화한 후 팽목항에 가서 공무원들과 자원봉사자자들을 격려했다고 합니다. 강 여사는 직접 담근 레몬차를 가지고 가 피곤한 사람들에게 내놓았다고 합니다.


아직도 돌아오지 않은 세월호 승객은 14명, 그 가족들이 세월호가 잊혀질까봐 걱정이라고 하자 박 시장은 “잊지 않겠다"며 서울시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지원을 약속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세월호 참사 직후 소방헬기와 잠수부, 심리치료사 등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는 '원칙과 기본'을 잃은 대한민국에게 내려진 하늘의 죽비였습니다. 300여 명이 억울하게 목숨을 잃었지만 아직도 원칙과 기본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각계각층에서 활보하고 있습니다. 박 시장이 지키는 '기본과 원칙'이 서울, 나아가서는 이 나라를 새롭게하기를 기원합니다.